Mac Story/Mac 사용팁2010.02.22 10:08

Mac OS X Leopard(10.5)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주요한 기능 중의 하나는 바로 타임머신(Time Machine) 기능이었다. Time Machine은 정해진 일정 간격을 주기로 자신의 맥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정보의 변화값을 지속적으로 백업(backup)하여 후에 시간별로 되돌아가서 언제든지 원하는 과거로의 복원(restore)가 가능하다는데 큰 의의가 있고 실제 필자도 이 타임머신의 효과를 톡톡히 보면서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단순한 실수에 의한 과거 파일의 복원에 지나지 않고, 자세한 설정값의 재복원 등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어 필자는 항상 주위 맥 사용자들에게 타임머신의 사용을 적극 권하는 바이다.

타임머신은 처음 저장된 백업본을 바탕으로 변화된 부분만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변화값만을 시간변수를 기준으로 백업하는데 문제는 가끔이러다 보면 아주 큰 대용량 파일 - 특히 이미지 관련 등의 파일들이 지속해서 중복 혹은 필요없이 과하게 백업 공간을 차지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혹은 전혀 백업할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시스템 환경 설정 > 타임머신에서 제외 폴더 설정에서 백업 대상에서 제외를 시켜 주면 되지만 가끔 이러한 설정을 찾는 것이나 삭제하는 것이 상당히 복잡하게 느껴질 때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오늘 소개하는 팁(tip)을 이용하면 용이하다. 


1. 우선 타임머신을 실행시켜 보자. 그런다음 아래 그림과 같이 삭제를 하고자 하는 파일을 찾아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빠른메뉴를 호출하면 'Delete all backups....' 라는 메뉴가 나온다. 즉, 이 메뉴를 선택하면 해당 파일의 과거 모든 백업본을 한번의 클릭으로 모두 삭제할 수 있게 된다.



2. 문제는 이러한 대용량 파일을 어떻게 찾느냐 하는 것인데 물론 자신이 그 파일의 위치나 파일명을 정확하게 안다면 모르겠지만, 이것을 일일이 찾는 것도 문제. 이러한 경우에는 HDD(hard disk drive)에 존재하는 모든 파일들의 파일크기별로 이를 일종의 지도(map)으로 그려주는 어플리케이션인 'Grandperspective'라는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편리하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다시 TimeMachine용으로 사용하기 좋도록 변형한 형태를 이곳에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편리하다.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시켜 보면 맵을 보여줄 대상 볼륨 혹은 폴더를 지정하라는 대화창이 나오고 여기에서 자신의 타임머신 백업이 있는 볼륨 혹은 폴더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해당 볼륨에 포함된 파일의 크기에 따른 지도(map)를 보여준다. 여기에서 덩치가 큰 면적을 차지하는 곳을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면 실시간으로 해당 파일에 대한 정보가 보여지는데 이렇게 선택한다음 위 1번 항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대용량 백업 파일을 한꺼번에 삭제하면 쉽게 타임머신 백업본의 덩치를 줄일 수 있다.  

단, 주의할 것은 이렇게 한번 삭제된 타임머신 상의 백업 파일은 영구히 되돌릴 수 없으므로 신중한 작업이 요구된다. 

난이도 :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leicakore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송엉구

    오 타임머신 잘 쓰고있는데 유용한 팁이군요 이런 기능이 있는 줄도 몰랐습니다 ㅋㅋ 좋은 팁 감사드립니다!!

    2010.02.23 01: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