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은 손가락을 기반으로 화면상 키보드를 이용해서 입력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 iPhone OS는 자체적으로 '추천단어 및 자동 수정'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이 기능은 iPhone의 '설정 > 일반 > 키보드'에서 '자동 수정' 옵션(option)을 끄거나 켬으로써 작동 여부를 토글(toggle)하여 결정할 수 있다. 

실제로 이 기능은 매우 유용한데 iPhone에서 세로쓰기(portrait) 방식으로 글을 입력할 경우 화면 키보드가 좌우폭은 좁은 관계로 오타가 많이 발생할 수 있고 이를 보완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 내장 사전에 수록된 추천 단어를 통한 자동 수정 기능이 항상 100% 내가 입력하고자 했던 단어로 자동으로 바꾸어 주지는 못한다. 간혹 황당하거나 매우 불편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예를 들어 '라이카'를 입력하려고 하면 이는 기본 iPhone 사전목록에는 있지 않으므로 그림에서 보듯이 iPhone 입력기는 '라이터'를 추천하여 스페에스(space, 간격)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라이카'는 '라이터'로 치환된다. 

이러한 경우를 위해서 iPhone 입력기는 사용자 정의 사전 기능을 제공한다. 즉 위와 같은 상황에서 [라이터 x]라고 뜬 팝업(pop-up) 추천 단어 박스(box)의 우측에 보이는 작은 'x' 마크를 사용자가 선택하면 이 단어는 사용자 정의 사전에 저장이 되고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라이카'도 추천 단어 목록에서 사용되어 편리하게 된다. 단순한 단어 뿐 아니라 긴 문장의 경우에도 적용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꾸준히 등록해 두면 매우 유용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사용자 정의 사전은 특정 어플 사용 중에서 등록사용하더라도 모든 입력기에서 항상 적용이 되므로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

난이도 : ★★☆☆☆

Posted by leicakore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Phone에서 tiStory app을 받으시면 아이폰 사진과 글을 올리싷수 있습니다.

    2010.02.22 22: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내가 사랑하는 내가 사랑 웹사이트 전적으로 정말 유명 ! 공개

    2012.02.08 00: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